Post

 

이제 갓 30개월에 접어든 아기 사랑이.
난 아이에게 꼭 해주고 싶은 3가지가 있었다.
1. 영어를 모국어처럼 편안하게 구사하는 아이
2. 음악을 즐기고 악기 1가지는 다룰 줄 아는 아이
3. 운동을 좋아하는 아이

음악은 수시로 틀어주고 악기는 아직 장난감 드럼정도다.
운동이라 생각하고 하원후에는 놀이터에서 놀거나 산책을 한다.

영어모국어 환경이 나에겐 제일 큰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었다.

내가 해준것, 또는 해야할 것은 3가지 였다.
-영어동요 자주 들려주고 불러주기
-하루 1권 영어동화책 재미나게 읽어주기
-일상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로 대화하기

처음에는 반신반의 했는데 15개월쯤
clap your hands 라는 노래가사를 듣고 박수를 치던게
첫 아웃풋이었다.
이후에는 where is your head? 하면 머리를 가리키고
벽그림에 있는 동물을 영어로 물어보면 가서 짚어주곤 했다.
아.. 아직 표현을 못할 뿐 알아듣는구나 싶었던
그 짜릿한 전율!
언젠가는 아빠보고 daddy 라고 하고
조금씩 아웃풋이 나오기 시작했다.
영어로 물어보면 대답을 할때
궁금한걸 물어보며 what's that?
자기랑 방에서 놀자며 내손을 잡아끌고 follw me.
어제는 let's go 라고 말하며 놀이방으로 앞서 걸어간다.
오늘 아침엔 손을 씻으며 wash hands 라고 말하며 얼굴을 가리키며 이건 뭐냐고 물어보길래 face라고 했더니 따라 말한다.
엄마표 영어를 하고싶었으나 경험도 없고 확신도 없었던 나는 과연 이 방법이 맞는걸까, 이대로 한다고 해서 영어로 말할수 있을까 의구심이 많이 들었었다.
그래서 영어를 잘 했으면 하는 마음은 있었지만
한국어도 잘 못하는데 너무 과하면 안될것같은 생각에 주로 대화는 한국말로하다가 가끔 영어로 말하는 정도였다.

그런데 이제 본격적으로 열심히 영어환경을 만들어 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내가 느낀것은
아무리 영어동요 100곡을 하루종일 틀어놔도
내가 영어로 한두번 불러줬던 노래를 영어로 부른다.
아무리 영어애니매이션을 몇시간씩 보여줘도
내가 했던 몇마디 짧은 말을 영어로 내뱉는다.
결국은 10번 듣고 10번 보는것보다
엄마가 1번 노래 불러주고 얘기해주는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오늘부터는 간단한 회화정도는 막힘없이 할 수 있도록 나의 영어실력부터 갈고닦아야 겠다.
큰 거부감 없이 따라와주는 아이에게 감사하다.

▲ top